성역할 발달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6 18:36
본문
Download :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hwp
‘나는 남자다.
사회학습理論 (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Mischel(미첼)은 성역할은 직접학습과 觀察학습에 의해 발달한다고 설명(說明)했다.
성유형화 뿐만 아니라 성역할 또한 environment(환경) , 경험에 의해 획득된 후천적 행동양식이다.
남아와 여아 모두 성역할 발달과정에서 아버지의 역할 중요하다.’ 라는 인식이 먼저, 그 다음이 그러므로 ‘남자에 적합한 행동을 한다. 따라서 아버지의 애정을 유지하고 기쁘게 하기 위해 여성화된다된다.
남아는 3-6세경 남근기 어머니에 대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적인 애착 극복하고 아버지로부터 거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하며 여아는 거세불안이 없고 엘렉트라 콤플렉스, 어머니에 대한 두려움과 경쟁심이 적다.
개인의 생득적인 성차나 성역할 경향성은 무시. 성역할 행동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제반 인지적 능력 역시 학습된 것이다. 각각의 성에 대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행위에 관한 사회의 文化적 기대라 할 수 있다 이런 역할은 한 개인이 그가 속해있는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를 학습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정신analysis 理論에서 Freud(프로이드)는 동일시 과정에 의해 아동의 성유형화 형성된다고 했다.’ 역할관념을 스스로 맞추어 나가는 아동의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성역할의 주범이다
아동은 단순히 사회적 影響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임으로…(skip)
성 역할 발달에 대하여 상세하게 개념부터 설명하며 여러가지 이론을 인용하며 성 역할 발달 이론을 설명한 리포트 입니다. 성역할발달 ,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hwp( 91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
성 역할 발달에 대하여 상세하게 槪念부터 설명하며 여러가지 이론(理論)을 인용하며 성 역할 발달 이론(理論)을 설명한 리포트 입니다.
개인의 성역할 태도나 행동은 environment(환경) 과 경험의 變化(변화)에 따라 바뀔 수 있고 5~6세에 동성의 부모에게서 유사성 발견, 자신이 유사하다고 지각하는 property(특성)을 모방한다.
순서






성역할발달
다.
,인문사회,레포트
1. 성역할발달의 理論
1)정신analysis理論
2)사회학습理論
3)인지발달理論
4)성도식理論
5)성역할 초월理論
2. 성역할발달과 影響요인
1)생물학적 요인
2)文化적 기대
3)부모의 역할
4)아버지 역할과 아버지 부재
5)형제의 역할
6)또래와 교사의 역할
7)털레비전의 影響
3. 성역할발달의 인지적요소
1)성 항상성
2)성역할 고정관념의 형성
4. 새로운 성역할 관념
1)심리적 양성성
2)성역할 측정(測定) 도구
3)심리적 양성성과 관련연구
성 역할이란 남성이든 여성이든 각 성의 property(특성)을 나타내는 사회적 역할내지는 행위를 말한다.
성역할 property(특성)은 부모가 몸담고 있는 사회나 文化가 기대한 역할 property(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에는 강화, 일치하지 않은 행동에는 억압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학습된다된다.
인지발달理論은 Kohlberg(콜버그) 성역할 동일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동 자신이 남자다 또는 여자다라는 성별 자아관념을 인식하는데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