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의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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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4 07:3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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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는 계속적으로 이 삼위일체(三位一體) 교리에 있어서 도전을 받아왔다. 특별히 신론의 key point(핵심) 인 삼위일체를 초대교부들은 어떻게 이해하였는지, 그리고 확정된 삼위일체 교리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본 소고(小考)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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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사(初代敎會史)를 살펴보면, 이 삼위일체가 정통교리로 확정되기까지는 하나님의 전적인 history가 있었다.
ⅳ. 카파도기아의 교부들 (The Cappadocian Fathers)의 삼위일체론 5
ⅵ. 니케아와 콘티탄티노플 신조에 나타난 삼위일체론 8
ⅴ. 성 어거스틴(St. Augustine)의 삼위일체론 7
Ⅰ. 들어가는 글 1
참고서적 11
필자는 본 소고(小鼓)에서 삼위일체 논쟁의 배경과 더불어 삼위일체의 교리가 정통교리가 되는 과정을 살피고, 그 과정에 있어서 대표적 교부들은 어떻게 이해를 하였는지 고찰(考察)하고자 한다. 이들의 이러한 공헌은 초대교회에 있어, 최고의 교부일 뿐만 아니라 성자인 어거스틴(St. Augustine)에 이르러 그 절정을 이룬다고 하겠다. 콘스탄티노플회의(The Council of Constantinople, 381)에서 확정된 삼위일체 정통교리는 세 위격에 대한 관계성에 대해 더 한층 발전이 되었다.
오리겐 카파도기아의교부 성어거스틴 콘티탄티노플 라틴신학 / (삼위일체론)
ⅰ. 왜 삼위일체는 논의 되어야 하는가? 1
다. 이 작업은 헬라(Greek)와 라틴(Latin)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를 정립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세 위격의 독립성 내지는 구분성을 강조하여 통일성을 무시한 삼신론과 통일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독립성과 구분성을 배제한 단일신론이 대표적인 그 예라 하겠다.
오리겐 카파도기아의교부 성어거스틴 콘티탄티노플 라틴신학 / (삼위일체론)
Ⅲ. 나오는 글 9
삼위일체론은 기독교 신론(神論)의 key point(핵심) 이다. 따라서 초대교부들의 하나님 이해에 대한 논의는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이 history는 초대교부들의 손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세 위격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삼신론(tritheism)이나 단일신론(monachianism)에 빠뜨리는 오류를 범하였다. 그들의 신학은 결국 동․서방교회의 전통을 대변하였고, 초대교회의 초기 교부들의 입장에 대한 전체적 윤곽이라 하겠다. 이 발전은 카파도기아의 교부들(The Cappadocian Fathers)에 의하여 이룩되었다. 하나님은 한 본체(本體)를 지니시면서 동시에 세 위격(位格)을 가지고 계신다. 교부들은 하나님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하여 당시 이단들로 하여금 기독교 사상에 대한 역행(逆行)에 대하여 경고를 하였다.
Ⅱ. 펼치는 글 1
ⅱ. 라틴신학의 아버지 터툴리안(Turtullian)의 삼위일체론 3
오리겐 카파도기아의교부 성어거스틴 콘티탄티노플 라틴신학

ⅲ. 동방신학의 선구자 오리겐(Origen) 4
순서
초대교회의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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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라틴신학의 거두인 터툴리안(Turtullian)의 입장과 동방신학의 대표적 교부인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의 오리겐(Origen)을 살피고자 한다. 이러한 교부들의 사상을 정립한 후에 마지막으로 니케아회의(The Council of Nicea, 325)로부터 콘스탄티노플 회의가 주는 참 의의에 대상으로하여 마지막으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