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西京別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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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2 23: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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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을 첫 번째 단락, 5~8장이 두 번째 단락, 9~14장이 세 번째 단락이며, 이 세 번째 단락을 9~12장, 13~14장으로 나누어 네 개의 단락으로 보기도 한다. 『악장가사』에 전문이, 『시용향악보』와 『악학궤범』에 첫 장이 수록되어 있으며, 고려 공민왕 때의 학자 익재 이제현의 유고(유고)를 모아 엮은 시문집,『익재난고』소악부에 제2연이 한역되어 칠언절구로 전한다.
여기에서는 <서경별곡>에 상대하여 기존 논의의 쟁점, 난해 어구에 대한 해석에 관한 문제, 노래의 형성과정, 짜임의 문제로 노래 합성의 양상과 그 밖에 작자, 형성시기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셔울히 마르는 : 서경이 서울이지만
서경 : 지금의 평양
아즐가 : 악곡으로 개편할 때 음악적인 필요에 의해 생긴 조율음
2. 닷곤 아즐가 닷…(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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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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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西京別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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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西京別曲)〉
다. 여기에서는 반복되는 여음을 뺀 의미 단락을 중심으로 어구풀이 및 내용을 제시한다.
2. 어구해석 및 의미구조와 내용
서경별곡은 음악의 진행과정에 따라 전부 14연 평조로 나누어지나 노래말에 담긴 의미에 대한 단락을 지으면 크게 세 단락으로 구분된다된다.
<서경별곡>에 대한 조선조 성종대의 기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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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서경별곡>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짐에서 오는 아픔을 노래한 작품이다. 악보(악보)는 갑자기 고칠 수 없으니, 곡조(곡조)에 의하여 따로 가사(가사)를 짓는 것이 어떻겠는가?”는 전지가 성종에 의하여 내려진 것으로 보아 궁중악에서 배척되었음을 볼 수 있따 고려시대 서민층에 널리 불려지다가 조선시대에 와서는 궁중음악으로 채택되어, 세종 때부터 궁중의 종묘악으로 불려지다가, 성종 때는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문제시되는 가사와 곡조를 모두 버리거나 기존의 곡조에 가사를 새로이 개편하여 사용할 것을 논의하였던 것이다. “서경별곡과 같은 것은 남녀가 서로 좋아하는 가사(가사)이니, 매우 불가(불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