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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본원적전술)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술,差別(차별) 화전술,집중화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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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6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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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그의 경쟁우위 전략(戰略) 은 무엇인
지 살펴보자.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경쟁우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 기업은
그 자신이 위치한 산업구조와 경…(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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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경쟁전략(戰略) 이란 경쟁이
일어나는 기본 영역인 산업 내에서 유리한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
업이 추구하는 전략(戰略)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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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기업의 본원적 전략(戰略) ) 경쟁우위의 원천과 원가우위 전략(戰略) , discrimination화 전략(戰略) , 집중화전략(戰略)

목차

* 기업의 본원적 전략(戰略)

Ⅰ. 경쟁우위의 원천

Ⅱ. 원가우위 전략(戰略)

1. 원가우위전략(戰略) 의 관념
2. 원가우위의 우너천
1) 규모의 경제
2) 학습효율
3) 설비가동률
4) 제품설계 및 공정기술
5) 투입비용
6) 입지
3. 원가우위 전략(戰略) 에 따르는 위험

Ⅲ. discrimination화 전략(戰略)

1. discrimination화 전략(戰略) 의 관념
2. discrimination화전략(戰略) 의 원천
3. discrimination화 전략(戰略) 에 따르는 위험

Ⅳ. 집중화 전략(戰略)

1. 집중화전략(戰略) 의 관념
2. 집중화 전략(戰略) 에 따르는 위험



* 본원적 전략(戰略)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것은 바로 경쟁이다. 따라서 경쟁전략(戰略) 의 목표(目標)는 산업 내에서 경쟁적 상황
을 결정짓는 여러 요인에 대항하여 기업이 지속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지위
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본원적 전략(戰略) 이란 특정 산업 내에서 average(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전략(戰略) 적 포
지션을 나타내기 위해 도입한 관념으로서 기업의 이윤은 수입에서 비용을 제외한
것이다.

I. 경쟁우위의 원천

포터(M. Porter, 1980)의 본원적 경쟁전략(戰略) 은 전략(戰略) 경영의 경쟁우위전략(戰略) 에서
하나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이 되었다. .
즉, 수익성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advantage(장점) 유율이 높아질 필요는 없다.
먼저 본원적 경쟁전략(戰略) 의 원천을 설명(說明)하기에 앞서 본원적 경쟁전략(戰略) 의 등장배
경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아
전통적인 사업구조의 analysis(분석) 기법인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
Management)기법에서는 시advantage(장점) 유율이 높으면 누적 생산량이 많아지고 그
에 따라 생산원가도 낮아지고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경험곡선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아 그러나 이것은 충분조건 일 뿐 필요충분조건은 아닐것이다. 이는 (Profit = Revenue - Cost) 라는 수식을 통해 설명(說明)이 가능하다.
따라서 최근에는 투자수익률과 시advantage(장점) 유율 간에 획일적인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업이 수립하고 실천하는 전략(戰略) 이 얼마나 효율적인가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결정 된다
본원적 경쟁전략(戰略) 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 시advantage(장점) 유율 중심의 전략(戰略) 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산업에서의 경쟁지위를 설명(說明)하
고 있다아 이것이 바로 본원적 경쟁전략(戰略)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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