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협동학습 - 이론 intro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22:17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 - 이론 소개.hwp
사회를 자세히 살펴보면 경쟁보다는 협동적인 생활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협동학습 - 이론 intro
협동학습은 교육을 목적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달리 인식되고 있다 이를 통해 협동학습의 concept(개념) 정리(arrangement)를 해 볼 수 있다
Download : 협동학습 - 이론 소개.hwp( 22 )
1. 협동학습의 理論적 배경
협동학습 - 이론 intro
이처럼 협동학습은 어떤 관점에서 보든지 교육 활동에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설명
순서





.
협동학습 - 이론 intro
.
협동 학습 理論은 인간의 삶은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과 협동적 관계에 있으며, 그러한 협동적 관계는 긍정적 상호 작용을 경험하게 하며, 그러한 경험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인지적으로나 정의(定義)적으로 바람직하다는 믿음에 기초해 있다 협동 학습 주창자들은 우리 사회는 경쟁 사회이며 학교도 학생 개개인의 경쟁력을 길러주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오해를 불식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지식은 개인과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과 의미 체제에 통합된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채택한다. 가까이는 가정에서부터 학급, 학교, 지역 사회, 이익 집단, 직장 등 우리의 생활 environment(환경) 들은 모두
협동학습 - 이론 intro
협동학습 - 이론 소개
둘째, 교육의 목적을 학생이 교육과정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자로 기르는 것으로 보는 교류적 관점에서는 협동학습을 최적의 학습 구조로 본다. 그러므로 다양한 관점이 시도되고 인정된다. 다양한 관점이 토론될 수 있고, 모둠이라는 다양한 공동체의 참여가 있고, 민주주의 사회의 모델이 되고, 토론과 대화의 장이 마련되어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의 실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협동학습 - 이론 intro
협동학습 - 이론 intro
첫째, 교육의 목적을 지식의 전달로 보는 文化전달 관점에서는 협동학습을 수업 기술적인 측면으로 이해한다. 왜냐하면 문제 상황은 사회적 맥락, 다학문적 상황, 문제해결의 기능 필요, 교사에 의한 적절한 data(자료)와 탐구, 질문의 제공이 필요하기 때문이며, 학습자는 이러한 상황의 경험과 다양한 방법의 해결 시도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학습의 초점을 지, 덕, 체, 영의 통합에 두고, 교사는 삶의 현장에서 이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며, 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통제해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갖도록 요구된다.협동학습 - 이론 소개 협동학습 - 이론 소개 협동학습 - 이론 소개 협동학습 - 이론 소개 협동학습 - 이론 소개
협동학습 - 理論 introduce
Ⅱ. 협동학습의 특징
셋째, 교육의 목적을 사회 변혁과 자아의 실현으로 보는 변혁의 관점에서는 협동 학습을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다. 그러므로 협동 학습은 이런 경험을 제공하는 좋은 학습 구조가 된다. 교육 과정과 교과서에 명시된 객관적 지식을 교사의 주도 하에 전달하며, 보상 등 외적 강화수단을 통하여 완벽하게 지식이 전수되기를 바라는 관점이므로 협동학습은 이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에 불과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