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과정 - 브루너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30 20:06
본문
Download : 교육의 과정 - 브루너 -.hwp
한 학문 분야의 기본 구조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는 그 분야를 속속들이 …(省略)
설명
브루너의 교육과정 책을 읽고, 책 내용 정리교육의과정-브루너- , 교육의 과정 - 브루너 -사범교육레포트 ,
브루너의 교육과정 책을 읽고쓰기, 책 내용 정리(整理)
교육의 과정 - 브루너 -




Download : 교육의 과정 - 브루너 -.hwp( 87 )
순서
다.,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의과정-브루너-
1. 서론
2. 구조의 중요성
3. 학습의 준비성
4. 직관적 사고와 analysis적 사고
5. 학습동기
6. 교구
2. 구조의 중요성
어떤 종류의 학습이든지 학습의 첫째 목적은 학습이 장차 우리에게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서로 얽어매는 구조가 없을 때 그 지식은 쉽게 잊어버려진다. 학습은 우리를 어디엔가로 인도해야 할 뿐더러, 우리로 하여금 그 이상 더 먼 곳까지 더 쉽게 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서로 단절된 일련의 사실들은 그 기억 수명이 가련하리만큼 짧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것이 알 가치가 있는 것임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며, 이것은 다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학습 사태 이외의 다른 사태에서도 써먹을 수 있도록 할 때 가능하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원리나 정이 에서 특수한 사실들을 추리해 내는 것만이 기억의 급속한 마모율을 감소시키는, 현재까지 알려진 유일한 방법이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