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4 12:52본문
Download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그러나 10세가 되면 자율적 도덕성을 보이는데 앞에서의 컵 實驗처럼 행위자의 의도가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또한 규칙은 바뀔 수가 있고 사회적 협약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피아제는 10세의 아동을 observe한 결과 이
학령기 아동들은 사회적 규준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7-10세 정도에는 일종의 과도기 단계로서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이 같이 나타난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이들은 규칙을 신성하고 불변하는 것이며, 올바른 행동에 대한 지침서로써 간주한다.
설명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덕이란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사회집단의 규칙이나 규약의 인식을 뜻하는 것으로 옳고 그론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도덕성 발달은 아동으로 하여금, 그들이 자라왔던 문화가 기대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하는 사회화 과정의 일면이며,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울 뿐 아니라 그것을 내재화시켜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는 과징이 곧 도덕성 발달과정이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report) 자료(資料)입니다. 뜨거운 오븐을 만지면 손을 덴다거나 또는 집안을 장난감으로 어질러 놓으면 엄마 아빠가 화나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처럼 이 나이의 아동은 규칙을 어기는 것은 불가피하게 나쁜 결과를 야기시키게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신체적 부상이나 불행한 일은 하나님의 심판이나 우주의 정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여긴다. 이 단계는 행위의 옳고 그름이 결과에 의해서 판단되며 행위의 의도와는 무관한 것으로 본다. 착한 아이를 지향하고, 권위나 규칙, 사회질서를 존중하며 이를 준수하는 것을 절대의무로 받아들이고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삼는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에 대한 report 자료입니다.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에서는 모든 규칙은 바꿀 수도 없고 절대 권위자가 만들었다고 믿는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다. 그는 4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이 구슬 놀이하는 것을 observe하고 면접을 통해 도덕적 사고를 두 단계, 즉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나누었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도덕성 발달은 다른 사회화 과정과 마찬가지로 어린 시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거나 학령기 동안에 확고해진다. 또한 초보적인 형태의 양심과 초자아를 나타내며, 정의와 불의에 관심을 갖게 되고, 학령기 중기부터는 일반사회의 정의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1. 피아제 理論(이론)
자료題目(제목)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



자료제목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료(資料)명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Download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50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
아동은 4세에서 7세 정도에는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特性을 보인다. 예를 들어 과자를 훔치려다가 옆에 있던 컵 하나를 깨뜨리는 것보다 우연히 문을 열다가 그 옆에 있던 컵 12개를 깨뜨린 것이 더 나쁜 것으로 생각한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사고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1932년에 “아동의 도덕판단”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