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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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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2 0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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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언급에서 이학은 사장·고증·훈고와 대립하는 ‘의리지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명대에 이르러 도학이라는 명칭은 그다지 사용되지 않았다.
명리학의 사상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명리학을 추구하였던 학자들에 대해서도 조사하였습니다. 주요 대표자가 이정과 주희였기에 정주학파로 불린다. 사실 도학이라는 명칭은 이학이라는 명칭보다 일찍 출현했다. 북송의 이학은 당시에 도학이라 불렸지만, 남송 때 이루어진 이학의 분화로 도학이라는 명칭은 남송 이학의 한 학파에만 사용하게 되었다.
이학이라는 명칭은 남송 때에 처음 사용되었다. 주희는 일찍이 “이학이 가장 어렵다”고 말했고, 육구연도 “우리 시대의 이학은 한나라와 당나라의 학문을 크게 넘어선다”고 했으며, 황진은 “우리시대에 이르러서야 이학을 분명히 설명(說明)했으며, 비로소 훈고에서 벗어났다” 고 말했다. 이 도학은 낙학을 위주로 하였고, 남송 시기에 이르러 최고의 발전을 이루었다.

명리학의 사상과 특징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았고 명리학을 추구하였던 학자들에 대상으로하여도 조사하였습니다. 다른 학파는 송대에 형성되었으나 명대 중기 이후에야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앴던 학파로서, ‘마음’을 최고 범주로 삼는 사상체계이다. 전체적으로 말하자면 도학은 이학이 발원하던 시기의 명칭으로서, 송대를 통틀어 볼 때 그것은 이학의 주류파를 특별히 지칭할 따름이지 이학 전부를 포괄할 수 있는 명칭은 아니다. 대표적 인물은 육구연과 왕수인이다.
오늘날 우리가 이학이라고 부른는 것은 송명 시대에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던 학술체계이다. 전통적인 분류에 따르자면 이학의 체계에는 크게 두 학파가 있따 한 학파는 송대에 통치적 지위를 누린 도학이다. 또 명대에도 여전히 커다란 effect(영향) 을 끼치면서 정통의 지위를 유지하였다.명리학에대한이해 , 명리학에 대한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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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본 론
(1) 명리학의 명칭
(2) 명리학의 특징
(3) 명리학의 형성
(4) 명리학 형성과정이 학자들

3. 결 론

혹자는 송명리학을 ‘송명도학’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이정과 주희는 모두 이를 최고 범주로 삼았기 때문에, 나중에는 습관적으로 ‘이학’이란 이름으로 그들의 사상체계를 지칭하게 되었다. 명대에 와서야 이학은 송대 이래로 형성된 학술 체계를 가리키는 관념이 되었고, 주돈이·이정·장재·주희의 도학과 육구연 등의 심학을 포괄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도학의 범위는 이학의 범위보다 좁다. 따라서 육왕학파 또는 육왕…(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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