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assignment물(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긍정적 행동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20 02:57본문
Download : 20202기말_유아4_특수교육학개론.zip
- 목 차 -
1.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과정.hwp
특수아동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육 program이다. 또한 긍정적 행동 지원의 定義(정이),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지원 instance(사례) 1개를 제시하였다. 또한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 필요하다.





4) 작성과정의 5단계와 특징
II. 본 론
5.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hwp
이 보고서는 개별화 교육 program의 定義(정이)·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program 작성과定義(정이)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explanation)하였다. 따라서 개별화 학습이 필요하다.
2.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hwp
2) 개별화 5단계 절차
4. 긍정적 행동 지원.hwp
방송통신 > 기말시험
II. 본 론
Download : 20202기말_유아4_특수교육학개론.zip( 80 )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 중략 -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 정의
2) 구성요소
I. 서 론
6.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단계.hwp
I. 서 론
순서
장애 아동의 다양한 행동 문제는 교사와 유아 , 유아 간 관계에 influence(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 행동의 진전 및 다른 영역으로의 확대를 예방할 필요성(必要性)이 강조되고 있다아 기존 행동수정 방법의 처벌 지향적 중재 방법에 대한 效果(효과)성과 윤리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일반아동이 갖는 개인차에다 장애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문제를 갖는 이질적 집단이다. 다만 특수교육 대상자가 학기 중에 배치된 경우에는 배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특수교육학개론,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특수교육학개론과제물,특수교육학개론과제,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 정의 2) 구성요소 3) 개발과정 4) 작성과정의 5단계와 특징 2. 긍정적 행동 지원 1) 정의 2) 개별화 5단계 절차 3) 지원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과정.hwp 2.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hwp 3.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념.hwp 4. 긍정적 행동 지원.hwp 5.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hwp 6.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단계.hwp
1) 定義(정이)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assignment물(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긍정적 행동지원)
1) 정의
3.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념.hwp
1. 개별화 교육 program
III. 결 론
3) 지원 사례
3) 개발과정
Reference List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긍정적 행동 지원
다. 이 경우 당해 특수교육 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에게 opinion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개별화교육 작성에 대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 제 14조의 명시되어 있다아 각급 학교의 장은 법 제16조의 규정에 의한 개별화교육의 효율적 실시를 위하여 특수교육 대상자 개개인에 대한 교육방법이 포함된 개별화교육 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장애 아동 인권에 대한 존중 뿐 아니라 일반 아동의 교육권 등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사용이 어려워졌다.
설명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속성 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 상황의 확대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뿐만 아니라 학급 안의 모든 아동들에게 적절한 행동의 촉진과 같은 적극적이면서 지원적인 중재들이 필요하다. 각급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개별화교육 계획을 매 학년이 처음 되기 전까지 작성하여야 한다. 교육이 인간의 자아실현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루어진다면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위해 특수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