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 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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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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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이야기의 구성은 8막으로 되어 있으며, 제 1마당인 ‘박첨지 마당’에 ‘박첨지 유람 거리’, ‘피조리 거리’, ‘꼭두각시 거리’, ‘이심이 거리’, ‘표…(省略)
꼭두각시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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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두각시 놀음에 대한 감상의 길잡이와 보충data(자료)입니다. 이 연극의 공연은 3m 안팎의 네 기둥을 세워 앞면에 가로 X 세로, 약 2.5m X 1.2m의 무대 공간을 남겨 두고 나머지 부분은 포장을 쳐서 가린 다음, 그 안 쪽에서 인형 주조종자인 ‘대잡이’와 부조종자인 ‘대잡이보’가 앉아서 인형들의 동작과 대사를 조종하고, 그 무대 바로 앞에 그 인형들과 대화를 주고 받는 ‘산받이’가 장고를 들고 관중석과 거의 분리되지 않은 자리에 앉고, 그 바로 옆에 괭과리·징·북·날라리를 연주한 ‘잽이들’이 무대면을 마주보고 앉으며, 이들 뒤에 관중들이 무대를 마주보고 앉아 이루어진다. 전체 이야기의 구성은 제 1마당으로 박 첨지 마당(박첨지 유람거리, 피조리 거리, 꼭두각시 거리, 이심이 거리)과 제 2마당 평안 감사 마당(매사냥 거리, 상여 거리, 절 짓고 허는 거리)으로 이루어져 있따 등장하는 인형 인물들은 박 첨지, 꼭두각시, 홍동지, 돌모리집, 피조인, 상좌, 홍백가, 표 행원, 묵대사, 영노, 귀팔이 등 다채로우며, 소도구로 절, 불상, 상여, 명정, 요령, 부채 등도 사용된다 장구, 북, 꽹과리, 호적 등의 악기를 반주 악기로 사용하여 타령곡, 굿거리곡 등을 연주한다.
순서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보충 자료(data)
* 꼭두각시 놀음의 공연 형식과 등장 인물 : 꼭두각시 놀음은 경기, 충청, 전라, 경상도 등 주로 남한 일대에서 남사당패에 의해 연행되었으며, 풍물, 버나(접시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뵈기(탈춤)와 함께 맨 마지막 순서에 주로 공연되었다.
꼭두각시 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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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두각시 놀음에 대한 감상의 길잡이와 보충자료입니다.
*<꼭두각시 놀음>의 마당 구성 : 꼭두각시 놀음은 우리의 유일한 전통 인형극 유산으로서, ‘박첨지 놀음’, ‘홍동지 놀음’, 혹은 ‘덜미’라 불려지기도 하였으며 크게 볼 때는 탈춤과 그 계통을 같이하는 것이다. 탈춤과 다른 이 연극 양식의 가장 중요한 characteristic(특성)은 연극 공연 장소에 사람이 아닌 ‘인형’이 등장한다는 점이다.꼭두각시놀음 , 꼭두각시 놀음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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