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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헌적인 학교용지부담금의 문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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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6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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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헌적인 학교용지부담금의 문제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인구증가 및 불균형에 따른 학교 재배치계획 수립시행-----------p 33
라. 국립과 사립학교의 조화----------------------------p 34
마.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규제완화-----------------------p 34
바. 학교시설의 복잡화-------------------------------p 35
사. 학교용지 입지선定義(정이) 주민참여------------------------p 35
아. 사업자의 분양가에 부담금 첨부 예방---------------------p 36

Ⅵ. 결 론--------------------------------p 36



※ 참 고 문 헌



1. 연구의 목적

옛부터 교육은 백년지 대계란 말이 있다 그 만큼 교육문제는 매우 중요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신문화 개방 이후 한국교육은 급격한 양적 성장 과정을 통하여 개인에게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전체로는 고도산업 사회로의 고속성장을 가능케 한 원동력을 제공한 것은 사실이다. 폐쇄되는 학교와 학교 규모의 축소화로 운동장 면적은 계속 축소되고 있으며 이제는 운동장 없는 학교까지 나타나고 있다 인구증가와 신도시의 개발은 그에 따른 학교 용지의 학보를 둘러싼 각가지 문제에 직면하면서 무엇이 보다 나은 교육environment인지에 대한 의문을 만들기 스타트했다.
2002년 7월부터 청주시내 300세대 이상의 신규 택지 개발지역 공동주택에 전에 없던 학교용지부담금이라는 명목으로 아파트 최초 분양자들이 부담해야 할 준조세 성격의 세금이 부과되고 있어 많은 국민의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학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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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다. 교육활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속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제반 교육여건이 조성되어야 함은 실로 당연하다. 학교교육은 test(실험) 대상이고 政府의 정책은 정권의 교체시마다 바뀌어 혼란을 거듭하였고 인구의 편중현상으로 과밀화의 틈바구니에서 공부를 해야만 했던것도 기억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으로 요즘은 교육여건이 많이 호전되어 2부제 수업이니 학교시설의 노후화나 과밀화 학급은 많이 좋아진 것으로 보여진다. 지방재정법---------------------------------------p 5
라. 지방자치법---------------------------------------p 6
마.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p 6

3. 토지공법적 근거-------------------------p 7
가. 국토이용 관리법------------------------------------p 7
나. 도시계획법---------------------------------------p 8
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음을 당연하다.공교육은 형식적 기구가 되었고 사교육은 지나치게 확대되어 학생들에게 심적인 부담을 더하고 있으며 교육의 장으로서 학교의 이미지가 많이 퇴쇄한 것이 사실이다. 공공용지의 취득 및 손실보상에 관한 특별법--------------------p 9
라. 토지수용법---------------------------------------p 9
4. 학교용지 학보에 관한 특례법------------------p 10

Ⅲ. 학교용지 학보의 問題點 및 부담금의 부과의 법적인 問題點--p16

1. 헌법상 평등권 침해-----------------------p 17
2. 재산권의 침해 여부-----------------------p 21
ㄱ. 재산권의 定義(정이) ------------------------------------p 21
ㄴ. 재산권 보장의 법적 성격------------------------------p 22
ㄷ. 헌법 제23조 제1항 2문의 재산권의 내용 및 한계 규정-------------p 23
3. 조세형평성 문제-------------------------p27
⑴ 조세공평의 원리-----------------------------------p 27
⑵ 공평한 비교규준-----------------------------------p 28
⑶ 평등한 법적용과 행정규칙------------------------------p 28
⑷ 담세능력의 원칙-----------------------------------p 28
4. 학교용지 확보의 問題點---------------------p 29
⑴ 도시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학교수요급증----------------------p 29
⑵ 지방교육재定義(정이) 問題點--------------------------------p 29

Ⅳ. 위헌성 판단---------------------------p 30

1. 재판부의 결정--------------------------p 30
2. 앞으로의 展望--------------------------p 31

Ⅴ. 학교용지 부담금의 개선책--------------------p 32
가. 학교용지 확보 대안의 개선 대안----------------------p 32
나. 교육법의 정비---------------------------------p 32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 성장 측면에서는 우리가 과연 세계적 교육수준에 걸맞는 정상교육을 하고 있는 것인지 자문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위헌적인 학교용지부담금의 문제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또한 이러한 여건 중에서 교육시설 (학교용지)은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위해 제공되는 일정한 공간 및 공간의 물리적 environment 내지 형태라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학교용지확보에관한특 , 위헌적인 학교용지부담금의 문제에 관한 연구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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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p 1

1.연구의목적----------------------------p 2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p 2

Ⅱ. 학교용지학보와 제도적 배경 -------------------p 2

1. 헌법적 근거 ---------------------------p 2
2. 일반법적 근거 --------------------------p 4
가. 교육기본법 --------------------------------------p 4
나. 초ㆍ중등교육법------------------------------------p 5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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