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이 변천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01:18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사.hwp
마.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지도 및 평가에 관한 지침’은 국어과 교육 과정의(定義) 의도를 바르게 전개하도록 하는 데에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이라는 항목에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한계를 극복하지는 못하였다. 제 5차 교육 과정에서는 제3차와 제4차 교육 과정의(定義) 지도 내용 영역 구분 방식을 조화시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文化(culture) ‘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제 3차 국어과 교육과정
라. 제 4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 제 5차 국어과 교육과정
바. 제 6 차 국어과 교육과정
사.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제 1차와 제 2차 교육 과정은 언어 활동을 중심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구분하여 지도 내용을 제시하였다.
가. 제 1차 국어과 교육과정
과거 미 군정기에 ‘임시 교…(생략(省略))






다. 이러한 영역 구분 방식은 제3차 교육 과정에서도 그대로 계승하였으나, 학년별 각 영역별 ‘내용’에 대한 ‘지도 사항과 주요 형식, 그리고 제재 선정의(定義) 기준’을 함께 제시하는 체제상의 change(변화)가 있었다. 리포트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사인문사회레포트 ,
Ⅰ. 국어과 교육 과정의(定義) 변천
가. 구성 방향
나. 구성 체제
다. 이 체제는 교육 과정 문서 체제의 구조 change(변화)를 시도한 제6차 교육 과정에 와서 ‘방법’과 ‘평가’로 구분함으로써 각각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에 관한 사항은 제1차부터 제5차 교육과정까지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이라는 항목으로 제시되었는데, 그 지침이 지나치게 포괄적이어서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러다가 제4차 교육 과정에 와서는 지도 내용을 ‘표현·이해’,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한 뒤 이를 다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세분하여 학년별 지도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제 6차 교육 과정에서도 계승하였다.
국어과 교육 과정이 변천과정과 회discrimination 개정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국어과 교육과정이 변천사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사.hwp( 44 )
국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과정과 회차별 개정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Ⅱ.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사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에 대해 자세히 고찰해보면 다음과 같다. 목 표
라. 내 용
마.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Ⅱ.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사
가. 제 1차 국어과 교육과정
나. 제 2차 국어과 교육과정
다. 더구나 문서 체제로 볼 때에는 ‘지도에 관한 지침’이 제시된 것이 제2차 교육 과정부터이고, ‘평가에 관하 지침’이 ‘지도에 관한 지침’과 독립적으로 제시된 것이 제4차 교육 과정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