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서관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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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4 04: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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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말씀하신 것입니까?’ 증자가 말하였다. ‘알았습니다. 이것은 그가 충을 내적인 마음 자세가 배제된 상태의 외적인 손과 발의 단순한 육체적인 동작이나 가치가 배제된 상태의 지식과 관련시키는 방법으로 설명하지 않고, 마음을 진실하게 하여 공손한 태도로 생활하는 것과 같은 도덕적 의미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따 결국 그의 관점에 의하면 충이란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진 진실한 마음을 다함이라는 의미와 깊게 관련된다고 할 수 있따 상게논문, 428p 인용.
증자는 여기에서 하나로써 관통하는 공자의 도를 충서로 여겼다. 이철승, 「유가철학에 나타난 충서(忠恕)관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中國학보』제58집, 한국中國학회, 2008.12, 427p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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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의 개념(槪念)과 의미
충서관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 정립
전통 유가에서 말하는 충은 구체적인 표현의 측면에서 학자들 마다 차이가 있지만, 본래적으로 갖춘 선한 본성을 진실하게 발현하는 도덕적 삶의 모습을 의미하는 면에서 공통성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따 상게논문, 429p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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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후학들의 충에 대한 해석
충서관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 정립
다.’”
충서관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 정립
충서관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 정립
공자는 『논어』에서 충을 말하면서도 충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충을 진실, 충실, 믿음, 정성스러움, 말, 효도, 사랑, 공경, 섬김, 관계, 평상심 등의 의미와 연계하여 언급했다. ‘선생님의 도는 충서일 뿐이다.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써 꿰뚫는다.’ 증자가 말했다. 충을 서와 관련시키는 증자의 이러한 견해에 대해 후학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충과 서를 해석했다.’ 공자가 나가니, 문인들이 물었다. .
2) 서의 개념(槪念)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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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논어』에서 드러난 충(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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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서관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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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가의 충서관이 많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다음과 같은 증자의 언급에서 비롯되었다. “공자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