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미술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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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1 10: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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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7세기의 정치적 ・文化(culture) 적 혼란기 속의 회화를 통해 당시의 조선 시대의 모습을 생생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중종부터 현종까지, 임진왜란 병자호란 인조반정 등 잇따른 외침과 내란으로 혼란기를 겪었던 시기의 조선중기의 대표적인 그림과 글씨가 전시되고 있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후대에 우리의 것의 진정한 미를 알게 되는 진경예술이 나올 수 있던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할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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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송미술관을 다녀온 뒤 그 느낀 점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간송미술관측은 1623년 인조반정을 조선 전기와 후기의 분기점으로 삼았다고 했다. 윤두서의 ‘기마감흥’ 는 장부가 마치 그림에서 나올 것 같은 박진감을 지니고 있었다.
먼저 1층 전시실에 있는 윤두서의 기마감흥과 황집중의 포도그림이 인상적이었다. kk1 , 간송미술관을 다녀와서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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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2층의 회화들은 소박한 나무 틀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었다. 황집중의 포도그림은 소소한 즐거움이 있는 우리의 일상사 같은 느낌을 주었다. 이 외에 윤두서의 ‘심산지록’에서도 섬세한 사슴 묘사를 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는 “이념이 뿌리라면 예술은 꽃이다. 예술 중에서도 이념성이 강한 글씨와 그림의 흐름을 통해 당대의 變化(변화)를 살펴 본다”는 취지 하에 기획되었다고 밝히고 있었다. 신익성의 ‘계산한거’가 바로 그 그림이다. 인조반정 이후부터 文化(culture) 전반에 조선 고유색이 퍼져 나가 진경시대를 열게 되었다고 설명(explanation)하였다. 그림과 글씨 속에 당시의 시대 상황이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의미로 생각된다된다. 비록 울렁이는 유리에 의해 전시가 조금은 아쉽게 느껴졌지만, 그 유리를 따라 옛 그림의 시대로 돌아가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기에 정겨운 면도 있었다.
간송미술관을 다녀와서
간송미술관을 다녀온 뒤 그 느낀 점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이 그림은 나중에 안 것이지만 평범한 우리의 땅을 서정적으로 묘사하였다는 데서 우리 풍경 찾기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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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이 할만한 것은 이 시기에 여전히 china(중국) 풍의 화풍이 지배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향촌의 풍경을 묘사한 그림이 전시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조선 시대 文化(culture) 사상사의 내면적 變化(변화)과정에 더욱 중심을 둔 결과가 아닌가 생각된다된다. 일상적인 소재인 포도가 자유롭게 넝쿨째로 그려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