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2 10:14본문
Download : 고려가요_1105548.hwp
경기체가는 비교적 정형성이 충실하게 지켜진 시가 갈래인 만큼 율격에 근거한 시어상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음보율로 따질 때 경기체가는 1-3행은 3음보격(3·3·4)이고 4-6행은 4음보격(4·4·4)으로 보고 있다
이를 인정하고 보면 경기체가에는 주로 3글자 또는 4글자로 된 시어가 많이 쓰였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비교적 호흡이 짧은 시어들이 중첩되어 나열됨으로 해서 작품의 성격을 대단히 경쾌하고 낭송하거나 가창할 때 가창자나 감상자 모두 유쾌하고 생동감 넘치는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효과(效果)를 가지게 된다
② 한자로 된 어휘의 비중이 우세하다.
이는 물론 경기체가의 작자층이 주로 사대부 등의 당시의 지식층들로, 한문에 익숙한 인물들이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 ①에서 설명(說明)한 것처럼, 3음보 또는 4음보로 구성된 제한된 한 행에서 경쾌한 이미지의 형상화를 위해서는 함축적이고 지시하려는 대상이 일목요연하게 드러나는 시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축약이 용이하고 …(생략(省略))
Download : 고려가요_1105548.hwp( 61 )
,감상서평,레포트
고려가요에대해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고려가요에대해 , 고려가요감상서평레포트 ,
고려가요
순서






다.
Ⅰ. 서론
Ⅱ. 고려가요
1. 속요
1) 관념 및 명칭
2) 성격과 속성
3) 속요의 역싸적 전개
4) 형식상 특징
5) 내용상 특징
6) 현대까지 이어지는 고려속요의 정서
2. 경기체가
1) 관념 및 명칭
2) 시어상의 특징
3) 내용상의 특징
4) 경기체가의 쇠퇴
5) 경기체가 작품 introduce
Ⅲ. 結論
※ Reference List
① 3 또는 4글자의 시어가 압도적인 양을 차지한다. 그러나 이 사실은 단순한 작자층의 교양 정도에만 국한되어 논의될 성질의 것은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