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 모듈화의 동향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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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11: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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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존의 부품조달방식과 차이점
● 기존의 부품조달방식 : JIT(Just In Time), 즉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만큼 필요한 시간에 완성자동차의 공장에 조달하는 것을 目標(목표)로 하여 왔다. 이에 비해 세계 자동차 생산업체간 감산조정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전세계적으로는 대규모 과잉 생산능력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세계 완성차업계는 만성적인 가격인하 압력을 받고 있고 그 대응책으로 각종 비용절감 효능를 높이는데 주력해 왔는데, 특히 구미, 日本(일본) 등 선진국의 완성차업체들은 이러한 현안의 타개책으로서 부품의 모듈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따 따라서 이와 같은 자동차부품 모듈화에 초점을 맞춰 선진 자동차 메이커의 부품 모듈화 동향 및 효능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자동차 및 부품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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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자동차부품 모듈화의 동향과 대책
Ⅰ. 서론
Ⅱ. 본론
1. 모듈화의 정이 과 의의
2. 모듈화의 효능
3. 모듈화 전개 방식과 지역별 모듈화 동향
4. 모듈화 도입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change(변화) 방향
Ⅲ. 結論(결론)
Ⅰ. 서론
미국, 日本(일본), 유럽 등 선진국 자동차 시장은 신규수요 창출이 어려운 성숙화 단계에 있어 앞으로 대폭적인 수요 증가를 기대하기 곤란한 상황이다.
● 모듈조달방식 : JIS(Just In Sequence), 즉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형태 및 순서로 필요한 시간에 완성자동차의 공장에 조달하는 것을 주요 目標(목표)로 하게 될 것이다.
3) 부품 모듈화의 도입시기
● 유럽 : 80년대 후반부터 스타트되어 90년대에 들어서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따
● 미국/日本(일본) : 90년대 중반부터 모듈화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스타트
● 한국 : 90년대 후반부터 모듈화라는 정이 을 도입, 현재 `범퍼나 인스트루먼트 패…(투비컨티뉴드 )
다.
Ⅱ. 본론
1. 모듈화의 정이 과 의의
1) 부품 모듈화의 정이
완성자동차메이커가 여러가지 부품을 부위별로 나누고 종래에 비하여 보다 큰 단위로 조합하여 부품메이커(Module Supplier)에게 개발과 생산 (조립)을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것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