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 청각장애, 시각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의 특징을 서술하고, 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현명한 방법인지를 서술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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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5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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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건청아동들에 비해 정서적 불안정, 신경증 및 부적응 행동을 더 많이 보이게 된다.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언어학적 요소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지도하는 것과 자연적으로 접근하여 아동들이 언어를 획득하는 방법에 준하여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물리적 環境(환경)으로 지원해준다면 자리의 배치를 신경써서 교사의 입모양이 잘 보이는 좌석을 배정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구화법을 사용하는 청각장애아동들은 입모양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는 뒤돌아보거나 옆을 보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청각장애의 정의를 먼저 간단하게 말하자면,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청각장애아동들은 언어발달 및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많다. 또한 아이에게 맞는 공학기기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심리 - 청각장애, 시각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의 특징을 서술하고, 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현명한 방법인지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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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화법을 사용해서 교육한다면 말을 할 때 나타나는 시각 정보를 통해 말을 이해하는 말읽기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말을 할 때에는 말을 짧고 간단히, 중요한 내용은 반복해 말해주고 간단하게 바꾸어 말해주는 것, 비언어적 단서를 많이 제시하며 교육용 자막 필름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화법을 사용해서 교육을 한다면 교사가 수화를 완벽히 소화하여 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건청아동들에 비해 정서적 불안정, 신경증 및 부adaptation(적응) 행동을 더 많이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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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교육심리,청각장애, 시각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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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의 정의를 먼저 간단하게 말하자면,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청각장애아동들은 언어발달 및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많다. 또한 청각장애학생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 가운데 중 하나인 언어기능을 발달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교육목표를 정할 때에도 학생의 생활연령이나 배치된 학년수준에 맞추기보다 학생의 실제적인 학습능력이나 수준에 맞추기 위해 수정을 할 필요가 있다. 얼굴표정이나 제스처 및 상황 적 단서를 같이 제공하여 청각장애아동이 말을 이해하는 것이 더 어렵지 않게 해주며, 명료한 표준 발음과 지속적인 눈맞춤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