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理論(이론)의 심층 비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22:37
본문
Download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심층 비교분석.hwp
Ⅶ.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에 대한 나의 견해
4.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egocentric speech stage)
비고츠키의 槪念적 사고의 발달은 槪念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고 각각의 단계는 일련의 하위 단계를 거치게 된다
2. 원시적 또는 자연적 단계(Primitive or natural stage)
1. 피아제 (Piaget)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Ⅰ. 서 론
피아제는 인간의 適應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influence(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理論을 제시하였다. 槪念 형성의 고등 정신 과정은 언어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說明(설명) 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3. 순수심리 단계(native psychology stage)
Ⅴ.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발달 관점 비교
5. 내적 언어의 단계(ingrowth stage)
[아동발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理論(이론)의 심층 비교분석
제 2단계는 복합적 사고이다.
Ⅵ.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 비교 分析(분석)
7. 비고츠키 理論의 한계점
제 3단계는 槪念적 사고이다. 피아제의 4가지 인지발달과정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이다. 또한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고엣 벗어나 객관적으로 사고를 하게 된다
Ⅰ. 서 론
다.
제 1단계는 혼합적 심상 사고이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자기의 심상 속에 떠오르는 주관적 인상뿐만 아니라 객관적 관계를 인식하고 사물을 분별할 수 있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culture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아동이 커서 사춘기에 도달하면서 부터는 좀 더 복합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槪念적 사고의 시초에 이르게 된다 이 시기가 되면 사고의 발달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단계가 된다 하지만 벌써 제 2단계에서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다. 아동은 자신의 놓여있는 물체를 모으면서 더욱 복잡하게 조합을 만들어 나간다. 주의 집중이나 어떤 사물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것,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통합하고 기초에 의해 상징화 시키는 것들은 모두가 말을 매개체로 하여 이루어진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環境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레포트 >
아동이 사용하는 사고의 도구, 즉 말은 적당히 變化(변화) 시킨다면 아동의 사고도 따라서 變化(변화)되어 완전히 다른 정신 구조를 갖게 될 것이다. 아동의 발달은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사회의 culture 역사(歷史)를 배경으로 하여 그 사회 속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어떠한 사물이나 물체를 확실한 근거, 이유 없이 산발적으로 합치거나 단순히 자기 자신의 감각에 의해 우연적으로 조합하는 것을 말한다.
3.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유사점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을 심층 비교분석하고 견해를 실었습니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環境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시행착오 단계를 거쳐 지각적 단계를 지나 재구성 단계에 이르게 되면 사물을 정확하게 보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資料)]
4.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차이점
Ⅲ.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
Ⅳ. 비고츠키의 사회culture적 인지발달理論
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철학 비교
5. 피아제 理論 평가 및 적용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C%8B%AC%EC%B8%B5%20%EB%B9%84%EA%B5%90%EB%B6%84%EC%84%9D-8354_01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C%8B%AC%EC%B8%B5%20%EB%B9%84%EA%B5%90%EB%B6%84%EC%84%9D-8354_02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C%8B%AC%EC%B8%B5%20%EB%B9%84%EA%B5%90%EB%B6%84%EC%84%9D-8354_03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C%8B%AC%EC%B8%B5%20%EB%B9%84%EA%B5%90%EB%B6%84%EC%84%9D-8354_04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C%8B%AC%EC%B8%B5%20%EB%B9%84%EA%B5%90%EB%B6%84%EC%84%9D-8354_05_.gif)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 비고츠키 (Vygotsky)
1. 고등정신기능으로서의 자기 조절
아동발달,발달이론,피아제,비고츠키,피아제비코츠키,피아제비고츠키비교,피아제비고츠키이론비교,방송대,방통대,
6. 교육에 대한 시사
Ⅷ. 결 론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5.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비교 分析(분석)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설명
순서
Download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심층 비교분석.hwp( 60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理論(이론)을 심층 비교분석하고 견해를 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