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의 사회복지행정이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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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의 사회복지행정이 가치
사회복지행정의 가치는 선별주의냐, 보편주의냐에 따라 상호 대립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效果를 거둔다는 측면에서 선별주의 방법이 바람직하고 서비스의 공평성, 편익성 측면에서는 보편주의운영 방법이 적당하다. 헌법이나 법률이 “모든 국민”을 말한다고 해서 국가가 매사에 또 언제나 개인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뜻은 아닐것이다. 하지만 보편주의는 효과성, 효율성의 이념에서 보면 문제가 있고, 반면 선별주의는 공평성, 편익성의 이념에서 본다면 또한 문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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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의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서론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의 사회복지행정이 가치
다.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 적용의 원칙을 어느 나라에서나 채택하고 있다. 헌법은 사회복지의 대상은 모든 국민이라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국민의 어떠한 상태를 복지의 대상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헌법은 사회복지의 대상은 모든 국민이라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국민의 어떠한 상태를 복지의 대상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편주의는 효과(效果)성, 효율성의 이념에서 보면 문제가 있고, 반면 선별주의는 공평성, 편익성의 이념에서 본다면 또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궁극적으로 사회복지행정 가치는 보편주의 운영 방법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의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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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의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서론 사회복지행정의 가치는 선별주의냐, 보편주의냐에 따라 상호 대립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둔다는 측면에서 선별주의 방법이 바람직하고 서비스의 공평성, 편익성 측면에서는 보편주의운영 방법이 적당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궁극적으로 사회복지행정 가치는 보편주의 운영 방법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 적용의 원칙을 어느 나라에서나 채택하고 있다아 헌법은 사회복지의 대상은 모든 국민이라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국민의 어떠한 상태를 복지의 대상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헌법이나 법률이 “모든 국민”을 말한다고 해서 국가가 매사에 또 언제나 개인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뜻은 아니다. 헌법이나 법률이 “모든 국민”을 말한다고 해서 국가가 매사에 또 언제나 개인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뜻은 아니다.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 적용의 원칙을 어느 나라에서나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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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이 가치는 선별주의냐, 보편주의냐에 따라 상호 대립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效果)를 거둔다는 측면에서 선별주의 방법이 바람직하고 서비스의 공평성, 편익성 측면에서는 보편주의운영 방법이 적당하다. 하지만 보편주의는 效果성, 효율성의 이념에서 보면 문제가 있고, 반면 선별주의는 공평성, 편익성의 이념에서 본다면 또한 문제가 있다아 이러한 맥락에서 궁극적으로 사회복지행정 가치는 보편주의 운영 방법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