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己出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1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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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2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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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이학은 유학의 전성시기
*고금: 어제와 오늘/ 고대와 현재
*중서: 中國과 서양
-中國은 고에 해당하고, 서양은 금(현대화)에 해당되어 있다고 인식되어 있음.
-‘근대화라는 것은 서양적인 것을 배우자는 의미의 내용
*명대로 들어오면서 양명학이 득세함.

1.송명이학의 폐해
*태주(泰州)학파
-양명 말기의 대표적인 학파
-선불교의 경향이 농후(번잡한 수양과정을 버리고 돈오를 추구: 찰나간의 본심을 보면, 성인이 될 수 있다- 속세를 떠난 소극적인 life(인생) 관을 갖게 됨.)
===>이러한 학파에 대한 비판이 출현함

2.송명이학의 비판자들
1)이욕지변(理慾之辨)
*천리와 인욕간의 관계는 어떠한 가의 문제
*유가는 ‘이리절욕(以理節慾)-천리로써 인욕을 절제해야한다.

3)이지
-人必有私(인필유사)-사람은 반드시 사사로움이 있다 =공리(功利)
=>성인이라 할지라도 사사로운 욕망을 쫓는 마음이 있음.
-맹자와 양혜왕의 대화
‘맹자가 오신 것은 우리 나라에 어떠한 도움이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맹자는 ‘어찌하여 왕은 하필이면 이(利)를 말하십니까?’라고 말했다는 고사에서도 이러한 사욕/공리를 인정한 바가 있다

4)대진
-적극적으로 송명이학을 비판
-이리살인: 이로써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3)이지
-人必有私(인필유사)-사람은 반드시 사사로움이 있다 =공리(功利)
=>성인이라 할지라도 사사로운 욕망을 쫓는 마음이 있음.
-맹자와 양혜왕의 대화
‘맹자가 오신 것은 우리 나라에 어떠한 도움이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맹자는 ‘어찌하여 왕은 하필이면 이(利)를 말하십니까?라고 말했다는 고사에서도 이러한 사욕/공리를 인정한 바가 있다

4)대진
-적극적으로 송명이학을 비판
-이리살인: 이로써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己出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1강
설명
**시험에 나왔던 己出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主觀式// 네모: 객관식(客觀式)).**


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



이 data(資料)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함으로 인해 사람
을 사람답지 못하게 만듦




*송명이학은 유학의 전성시기
*고금: 어제와 오늘/ 고대와 현재
*중서: 中國과 서양
-中國은 고에 해당하고, 서양은 금(현대화)에 해당되어 있다고 인식되어 있음.
-‘근대화’라는 것은 서양적인 것을 배우자는 의미의 내용
*명대로 들어오면서 양명학이 득세함.

1.송명이학의 폐해
*태주(泰州)학파
-양명 말기의 대표적인 학파
-선불교의 경향이 농후(번잡한 수양과정을 버리고 돈오를 추구: 찰나간의 본심을 보면, 성인이 될 수 있다- 속세를 떠난 소극적인 life(인생) 관을 갖게 됨.)
===>이러한 학파에 대한 비판이 출현함

2.송명이학의 비판자들
1)이욕지변(理慾之辨)
*천리와 인욕간의 관계는 어떠한 가의 문제
*유가는 ‘이리절욕(以理節慾)’-천리로써 인욕을 절제해야한다.
<<<빈공간 부분은 강의안이 캡쳐되어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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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욕망을 죄악시 함
*도가는 ‘무욕(無慾)’-욕망이 없어야 함/ 불가는 ‘滅慾’-욕망을 없애야 함
*유가의 주자는 ‘존천리 멸인욕’-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야 함
*영명학은 ‘존심 거욕(存心 去慾)’- 마음을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야 함
=존천리 멸인욕과 동일한 뜻

2)엽적
-禮者, 慾而己矣- 예라는 것은 욕망에서 출발한다.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이 자료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 욕망을 죄악시 함
*도가는 ‘무욕(無慾)-욕망이 없어야 함/ 불가는 ‘滅慾-욕망을 없애야 함
*유가의 주자는 ‘존천리 멸인욕-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야 함
*영명학은 ‘존심 거욕(存心 去慾)- 마음을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야 함
=존천리 멸인욕과 동일한 뜻

2)엽적
-禮者, 慾而己矣- 예라는 것은 욕망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함으로 인해 사람
을 사람답지 못하게 만듦

----->여기까지 천리와 욕망 분리한 데에 대한 비판을 한 학자들

*어떠한 이들은 리와 기를 분리한데에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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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한성구,동양사상입문,강의안,11강,아이캠퍼스,인문사회,레포트


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주관식// 네모: 객관식).** , 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1강인문사회레포트 , 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11강 아이캠퍼스

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data(資料)입니다.

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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