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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 베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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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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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베이컨
1. 아는 것이 힘이다. 즉 자신이 경험한 것만을 믿고,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보지 못하거나 인정하지 않으려는 잘못된 생각이다.
2. 우상론
1) 종족(種族)의 우상 (Idola tribus)
2) 동굴(洞窟)의 우상(Idola specus)
3) 시장(市場)의 우상(Idola tori)
4) 극장(劇場)의 우상(Idola theatre)
3. 귀납적 방법
4. 진리에 이르는 길
5. 結論(결론) - 꿀벌과 같은 존재가 되자.
6. 의문점



2) 동굴(洞窟)의 우상(Idola specus)
동굴의 우상은 종족의 우상과 대조되는 개인적 편견으로, 각 개인의 타고난 성격, 자란 환경, 받은 교육 등에 의해 형성된 편견을 말한다. 따라서 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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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우화에 등장하는 장님들처럼 우리는 자신이 경험한 것만을 참이라고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객관적 진리를 부정할 때가 있다 개인적인 편견에 빠져 있는 사람을 비판할 때, `우물 안 개구리`라는 말을 하듯이, 베이컨은 이런 사람들의 편견을 동굴에 갇혀서 바깥세상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는 것을 동굴의 우상이라고 한 것이다. 즉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말(언어)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그 말에 걸맞은 실제 대상이 있을 것이라고 믿어 버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귀신, 도깨비, 용, 봉황, 인어 등과 같은 상상 속에만 있는 것들이 자주 언어로 표현됨으로써 마치 정말 있는 것처럼 생각되는 것은 시장의 우상 때문일것이다 시장은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이다.

3) 시장(市場)의 우상(Idola tori)
시장의 우상은 인간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빚어내는 편견이다.
여섯 장님과 코끼리의 우화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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