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theory(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theory(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12 00:37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본문일부-
1) 다양한 평가 도구를 통한 학생에게 유용한 평가
8) 자연친화지능
Ⅰ. 서론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theory(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theory(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theory(이론)
-목차-
2015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4학년 중간assignment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그리고 人生(life)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 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Ⅰ. 서론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이란?
2) 인성발달의 과정
- 논문reference(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Reference List 명시
6) 대인관계지능(인간친화지능)
3) 아이덴티티(Identity)
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4) 미덕(virtue)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이론(성격 발달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순서
설명
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관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15점 만점)
레포트 > 기타
5) 人生(life)주기(Life Cycle)
Ⅳ. 結論
Ⅴ. bibliography
5) 5단계 : 12~18 = 자아정체성(identity)의 확립시기 / 혼돈(role-confusion)
7) 7단계 : 30~65 = 생산성(generativity) / 침체성(stagnation)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reference(자료) 수록
7) 자기이해(자기성찰)지능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의 주요정의
3) 3단계 : 4~5세 = 솔선성(initiative)발달 / 죄책감(guilty)
1) 자아심리학
4) 4단계 : 6~11 = 근면성(industry)발달 / 열등감(inferiority)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015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이 여덟 가지 지능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서로 연관되어 작용하며, 그것의 종류로는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이 있다아
1) 언어지능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point적인 내용만 요약
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두 가지 논제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reference(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property(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assignment 참고reference(자료)
3) 음악지능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24 )
6) 6단계 : 19~29 = 친밀감(intimacy) / 고립감
에릭슨은 태어나서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change(변화), 사회적, 歷史(역사)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4.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8단계설의 의미와 비판
1) 1단계 : 출생에서 1살까지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15점 만점)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년 2학기 중간시험과제물, 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성격발달 8단계설,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2) 논리-수학 지능
2) 2단계 : 2~3살 = 자율성(autonomy) / 의심(suspicion), 수치(shame)
8) 8단계 : 66세 이상 노인시기 = 정직성, 성실성(integrity) / 절망감
5.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5) 공간지능





2) 개인 중심 교육(서로 다른 인지적 advantage(장점) 평가)
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4) 신체운동지능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3) 인지적 성취,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도제학습, 키 스쿨)
가드너는 인지와 관련하여 분리된 측면을 인식하고, 사람들이 서로 다른 인지적 강점과 상반되는 인지 유형을 지난다는 것을 인정하는 마음에 대한 다원론적인 견해를 주장하였고, 비네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인지과학과 신경과학의 도움을 받아 다원론적 접근 중 하나인 다중지능이론을 발표했다. 가드너는 모든 인간은 여덟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그의 이론에 따르면 모든 인간의 지능은 어느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고, 그 지능을 발달시키는 방법 또한 다양하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프로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