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중 Bandura의 observe 학습 이론(理論)과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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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7 16: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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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점은 강화 theory 과 대조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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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중 Bandura의 observe 학습 이론(理論)과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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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중 Bandura의 觀察(관찰) 학습 theory 과 보울비의 애착theory
1. Bandura의 觀察(관찰) 학습 theory
다양한 사회 학습 theory 중 가장 effect(영향) 력있는 theory 은 Bandura와 그의 동료의 觀察(관찰) 학습 theory 이다. 아동들은 어떤 과업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능력을 가지고…(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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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위의 4가지 하위 과정에 덧붙여서 행동 수행에 중요한 다른 요인으로 자기 효능성이라는 개념(槪念)이 잇다. 즉 다른 사람(즉, 모델)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는가를 자세히 觀察(관찰) 하는 것이 자기가 직접 해보는 경험 이상으로 결과 적인 학습을 가능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체적 능력을 위해서는 운동 기술을 연습해야 한다. 넷째, 觀察(관찰) 된 행동이 실제로 수행되려면 강화와 같은 동기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셋째, 운동 재생 과정이 뒤따른다. 觀察(관찰) 학습은 네 가지 하위 과정으로 세분될 수 있다아 첫째, 주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어떤 assignment에 직면한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각을 의미한다. 모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모델을 모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때 주의를 받는 대상은 觀察(관찰) 자의 욕구나 흥미와 같은 심리적인 특성(特性)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아 둘째, 파지 과정이 요구된다된다. 이점을 강조해서 이런 종류의 학습을 觀察(관찰) 학습 혹은 대리 학습이라고 부른다.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해 두어야 나중에 행동으로 옮길 수가 있을 것이다. 觀察(관찰) 을 통해서는 새로운 reaction response 패턴은 알 수 있지만 새로운 신체적 능력을 획득하지 못한다. 강화 theory 은 학습을 일으키기 위해 강화인이 필요하다고 보는 반면 觀察(관찰) 학습 theory 은 실제 수행을 일으키는데 강화인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새로운 행동을 학습했다고 하더라도 행동을 유발하는 강화인이 없다면 실제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다. 학습 theory 가들은 앞에서 본 고전적인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 개념(槪念)만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explanation)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많은 종류의 행동들이 단순히 觀察(관찰)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학습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