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6 03:50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hwp
, [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Erikson 성격발달이론
레포트/인문사회
Erikson의 성격발달理論(이론)
1. 理論(이론)의 기본 전제
1) 성격은 욕구와 사회環境(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 인간의 성격은 개인의 욕구와 이를 채워 주거나 좌절시키는 사회 環境(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
3) 만일 부모가 과잉보호를 하거나, 아동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을 하려고 할 때 내버려둬서 좌절감을 맛보게 하면 수치심이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된다된다.
3) 발달위기 : 각 발달 단계에는 ‘발달적 위기’가 있어 성격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할 수도 있고 위험한 쪽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각 발달 단계마다 개인이 가지게 되는 욕구가 사회 環境(환경)에 의해 제대로 충족이 되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된다.
4) 발달의 결정적 시기 : 초기 단계에서 발달적 위기가 건강하지 못한 방향으로 해결이 되면, 이후 단계에서 그 손상을 쉽게 회복하기가 어려워진다
2. 성격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후 1년)
1) 유아의 음식물과 보살핌에 대한 욕구가 편안하고 규칙적으로 충족이 되면 신뢰감이 발달한다.
(3) 주도성 대 죄책감(취학전기: 4 - 5세)
1) 많은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언어구사능력이 생기는 이 시기에는 project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가 …(省略)
Download : [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hwp( 22 )
[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순서
다.
![[인문][아동]%20Erikson의%20성격발달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rikson%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1.gif)
![[인문][아동]%20Erikson의%20성격발달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rikson%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2.gif)
[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설명
인문,아동,Erikson,성격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인문][아동]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음식 먹기, 대소변 가리기, 옷 입기와 같은 자기 보살핌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이기 처음 하는 시기로, 부모가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을 허용하면서, 기본적 운동과 인지적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을 강화해 주면 자율성이 생긴다.
2) 그 반대로 보호가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고, 부정적일 경우에는 주변環境(환경)에 대해 불신감을 가지게 된다된다.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 - 3세)
1) 이 시기의 아동은 혼자서 서고, 걷게 되며, 자기주장이 나타나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려고 한다.
2) 발달단계가 존재 : 인간의 성격은 상호 관련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된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