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문학론의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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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이식문학론의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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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한국 문학을 살펴보면 ‘과거에 형성되어 歷史적 생명을 갖고, 未來에 적극적으로 influence을 미칠 수 있는 행동, 관습, 의식, 사고방식 등의 가치 체계인 전통’이 어느 시대나 상관없이 면면이 이어져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文化의 전통을 무시한다.이식문학론의극복 , 이식문학론의 극복인문사회레포트 ,
이식문학론의 문제가되는점 은 전통에 대한 인식에서 가장 쉽게 드러난다.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우리 문학의 전통 속에는 ‘헤어짐의 슬픔’을 ‘만남의 기대’로 승화시키고 있는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다아
그리고 한국 문학에는 체념과 한을 승화시킨 작품들이 많이 있다아 체념과 한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져 있다아 체념은 어떤 희망이나 이미 지난 일에 대한 미련을 단념하는 마음이고 한이란 삶의 행로에서 좌절과 절망을 경험한 사람들이 갖는 마음이나 정신적 상처와 아픔을 말한다. 그것으로 말미암아 민도(民度)도 각성되고 실력도 향상되리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의 이러한 인식은 한국 文化를 주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日本(일본)에 대한 객체적 이식文化로 보아 ‘한국 文化의 식민지성, 혹은 주변성’으로 인식한 것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임화는 우리의 신문학사란 근대 서구적인 의미의 문학의 歷史 임화, 「개설신문학사」, p.17라는 내용을 고집함을 볼 수 있다아 이식文化라야 하는 이유는 ‘쇄국주의자의 항쟁이나 보수파와의 투쟁이 아니라 어떻게 일일(一日)이라도 속히 이와 같은 외래세력과 같은 정도로 혹은 그 이상의 수준으로 문명개화하고 부국강병해지겠느냐’하는데 있었으며, ‘그러기 위하여는 물론 여러 가지 방책이 있을 수 있는 것이나 가장 일반적이고 손쉬운 길은 새 文化의 이식이다. 과거로부터 계속 이어져 내려오는 한국 문학의 전통을 살펴보면, 우선 한국 문학 속을 흘러온 전통의 가장 큰 줄기는 ‘헤어짐과 만남`이다. 전통의 단절이라는 이식문화론의 기조를 부정적 시각으로 쓴 리포트입니다.
이식문학론의 극복
임화의 이식문화론을 읽고 쓴 리포트 입니다. 전통의 단절이라는 이식문화론의 기조를 부정적 시각으로 쓴 리포트입니다. 임화는 전통과 신文化와의 관련성을 이야기하면서도, 우리에게 있어서 전통은 우리 신文化형성을 저해한다고 말한다. 시조의 종장 첫 구에 ‘두어라, 일러 무삼하리오’투의 반어법을 쓴 너그러운 자문자답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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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화의 이식문화론을 읽고 쓴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