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9 17:44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hwp
1945년 이후, 1968년까지의 유치원 교육과…(To be continued )
[교양]우리나라유치원교육과정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hwp( 99 )
다.[교양]우리나라유치원교육과정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인문사회레포트 ,
미래의 교육자가 될 우리는 좀 더 질적이고 效果(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이번 7차 개정에서 어떤 特性이 있는지 미리 살펴보고 그로 인해 어떤 效果(효과)가 이루어질지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미래의 교육자가 될 우리는 좀 더 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이번 7차 개정에서 어떤 특성이 있는지 미리 살펴보고 그로 인해 어떤 효과가 이루어질지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해방 이후부터 1969년 문교부령으로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 공포되기 이전까지는 교육법 제 147조에 의한 5개 항목만이 政府에서 밝힌 유치원 교육내용이었고, 교육법 시행령 제 186조에 유치원이 보육과목으로 음악, 유희, 담화, 회화, 수기 등 5개 항목이 제시되어 이에 의거해 손 유희와 노래 등을 가르치고 밖에 나가 놀게 하며, 동화나 이야기를 들려주고, 때때로 그림을 그리거나 색종이 접기 등의 수기로 그날그날의 일과가 진행되었다 (한국교육연감, 1966) 이 시기에는 미국에서 발달된 유치원의 교육내용을 그대로 답습했으며, 특별한 理論(이론) 구성의 단계를 밟지 않고, 이미 성립된 내용을 손쉽게 받아들였기 때문에 내용구성에 있어 발달과정을 설명(explanation)할 reference(자료)가 없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변천사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
(6)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
(7) 제 6차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
2. 제 7차 (개정)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특성(特性)
(1) 제 7차 유치원교육과정
(2) 제 6·7차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비교
Ⅲ. 결론
일단 제 7차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특성(特性)을 살펴보기 전에, 전에 시행되었던 교육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변천사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歷史(역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산 유치원이 설립된 후 1900년 인천 유치원과 경성공립 유치원이 설립되면서 그 歷史(역사)가 처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