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the twenty-first century 교사의 역할과T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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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9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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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에서는 이 정보 공간을 외면한 교육은 존립할 수 없을 것이며, 동시에 이 공간을 이용한 교육의 가능성 또한 과거와 달리 무한하게 열릴 것이 확실시된다 따라서 21世紀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기존의 교육 환경이나 교육 활동의 상황을 매우 유동화하고 다양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접근의 시도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the twenty-first century는 세계화·정보화 추세에 따라 급속히 change(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로서 정보의 폭발, change(변화) 속도의 증가, 혼란의 가중에 따른 무질서, 특히 인간 소외 현상으로 인한 문제가 크게 대두될 것이다. 특히 사람이 중심이 되고, 교육이 중심이 될 새로운 사회에서는 교육이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의 point적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순서
교육은 본질적으로 지식의 전수와 새로운 지식의 창조를 중요한 기능으로 하고 있으므로, 교육으로서는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지 않을 수 없다. 창조적 지식의 가치, 그리고 그것을 다루는 인간의 가치가 모든 측면에서 중시되는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
21世紀는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를 의미하며, 어떤 면에서는 상당한 정도로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아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은 암기해야 할 고정 불변의 ‘죽은 지식’이 아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교육이 효과적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 구조나 교육 경영으로는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 학교교육의 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의미하는 ‘재구조화(restructuring)’의 관념이 대두되었다. 이 지식은 항상 더 차원 높은 지식이 되려고 하는 ‘살아있는 지식’이다.
다. 후기 산업사회는 개방화, 다원화, 세계화, 정보화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로서 결국 지식과 정보가 세계를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그래서 지식기반사회는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그 소멸 주기가 매우 짧아지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아
Ⅰ. 들어가며
Ⅱ. the twenty-first century 교육을 위한 새로운 전망
21세기, 교사, 역활, 과제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는 우리 사회전반에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가장 효능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우리 사회 전체가 창조적 지식기반국가가 되는 것이다. 교육의 재구조화란 논자에 따라 그 의미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동안의 획일적인 제도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21세기 교육 사회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사회 변화에 걸맞는 21세기 교사의 역할과 자기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선진국들이 거의 예외 없이 교육 개혁에 나서고 있는 것도 급속한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지식기반사회는 사람이 중심이 되고 교육이 중심이 되며 평생학습이 보편화되는 사회이다. 지식과 창의력이 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고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이 되는 사회이다. 여기서는 21세기 정보화 및 지식기반사회에 대해 고찰하고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적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교육] the twenty-first century 교사의 역할과Task
따라서 본 고에서는 the twenty-first century 교육 사회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사회 change(변화)에 걸맞는 the twenty-first century 교사의 역할과 자기 Task 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전망 오늘날 우리 사회는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말미암아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근대 산업사회에서 후기 산업사회(post-industrial society)로 변모하고 있다. 또한, 지식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the twenty-first century의 지식정보화사회는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창출을 요구한다.설명
정보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인류의 신 개척지, 사이버 공간이 열리고 있으며 이 새로운 공간의 출현은 전통적인 학교 체제에 넓고도 깊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와 같이 부존자원이 빈약한 나라일수록 이러한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인적 자원을 길러내기 위해 매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 분야부터 창의적으로 변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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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世紀 정보화 시대는 이전까지 세계 각국이 자국 내에서 보호해왔던 거의 모든 분야의 개방화를 가속화시킴으로써 무한 경쟁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개방화, 정보화에 따른 급변하는 세계 질서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 여러 분야에서는 제각기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이러한 사회에서 교육이 효과적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 구조나 교육 경영으로는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 학교교육의 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의미하는 ‘재구조화(restructuring)’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평생 동안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고, 공유하고, 전파하고, 가공하고, 더 높은 차원의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사람, 즉 ‘신지식인’이 정치, 경제, 사회 및 culture 활동의 point을 이룬다.
1. 정보화 사회와 교육
오늘날 우리 사회는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말미암아 급격한 change(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근대 산업사회에서 후기 산업사회(post-industrial society)로 변모하고 있따 후기 산업사회는 개방화, 다원화, 세계화, 정보화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로서 결국 지식과 정보가 세계를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교육의 재구조화란 논자에 따라 그 의미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동안의 획일적인 제도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따 여기서는 the twenty-first century 정보화 및 지식기반사회에 대해 고찰하고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적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지식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21세기의 지식정보화사회는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창출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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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 추세에 따라 급속히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로서 정보의 폭발, 변화 속도의 증가, 혼란의 가중에 따른 무질서, 특히 인간 소외 현상으로 인한 문제가 크게 대두될 것이다.
2. 지식 기반 사회와 교육
교육과 관련해 정보화 사회의 주요 특징을 요약해 보면 1) 데이터, 정보, 이미지, 기호, culture, 이데올로기, 가치관 등이 포함된 지식, 정요성 증대 2) 戰略·전술적으로 획득, 생성, 분배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기본이 되는 무형 가치의 존중 3) 대량화에서 벗어나 다양성이 강조되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되는 생산 체제로의 전환 4) 노동력 면에서 전문적이고 높은 숙련도에 대한 요구 증대 5)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변화와 혁신 증대 6) 대규모 작업 단위가 소규모로 축소될 뿐만 아니라, 다양화한 작업 팀들로 대체되며, 경영 규모의 소형화 경향 7) 조직 측면에서는 단일적·관료적 조직 대신에 급변하는 시장과 기술 및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조직 형태의 유연성과기동력 중시 8) 사회의 복잡성과 가변성의 증대로 한층 고도로 정교한 시스템 통합과 새로운 리더십의 행사 요청 등을 들 수 있다아
아무리 자연 자원이 풍부하고 자본이 많더라도, 지식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우수한 인적 자원을 갖지 못한 사회나 국가는 번영할 수없다.